• 북마크

추나요법
추나요법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추나원리

추나요법
“2019년 4월 8일부터 근골격계 질환에 연간 20회까지 건강보험 적용”

추나요법은 한의사가 손 또는 신체의 일부분을 이용하거나 추나 테이블 등의 보조 기구를 이용하여 환자의 신체 구조에 유효한 자극을 가하여 구조적·기능적 문제를 치료하는 한방 수기요법입니다. 추나요법은 추나의학에 기초한 수기요법으로 춘추전국시대의 『황제내경(黃帝內經)』에서부터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양(陽)의 요소인 기능(function)과 음(陰)의 요소인 구조(structure)라는 두 가지 요소 사이의 계통적 상호 관련성을 중시하는데 추나요법은 근골격계의 구조와 기능을 최적의 균형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한의학 수기요법 중 하나입니다.
추나요법은 통경락요법 중에 하나로 인체의 특정 부위인 경락계통을 자극하거나 척추, 골반, 관절, 골 구조를 정상 위치로 교정하여 인체 경락의 기혈운행을 소통시킴과 동시에 운동성을 향상시키고 통증을 감소시켜서 질병을 치료합니다.
추나요법
목, 허리의 통증이나 디스크나 협착증 등의 척추질환의 경우 추나요법을 통해 좁아진 특정 척추사이를 효과적으로 견인시켜 통증을 감소시켜주며 염증과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위장병과 척추의 관계성을 살펴보자면 크게 위장병으로 인해 척추 굴곡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와 척추굴곡 이상과 목, 등, 허리, 골반 등의 통증으로 이어지고 다시 자세의 이상으로 인해 위장관의 기능이 약해지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산후 골반 틀어짐 등으로 인해 무릎을 세워 가슴을 압박하는 동작을 한 채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물리적으로 위를 압박하여 소화가 잘 안 되므로 추나요법을 통해 척추 및 골반의 통증과 불균형을 해소시켜야 합니다.
또한 척추에서 나오는 자율신경이 압박되어 위장관에 적절한 자극을 전달하지 못하여 신경기능학적으로 문제가 생기실 수 있습니다.
new3.jpg
위장병과 척추의 관계성을 살펴보자면 크게 위장병으로 인해 척추 굴곡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와 척추굴곡 이상과 목, 등, 허리, 골반 등의 통증으로 이어지고 다시 자세의 이상으로 인해 위장관의 기능이 약해지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중년 여성의 경우 산후 골반 틀어짐 등으로 인해 무릎을 세워 가슴을 압박하는 동작을 한 채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물리적으로 위를 압박하여 소화가 잘 안 되므로 추나요법을 통해 척추 및 골반의 통증과 불균형을 해소시켜야 합니다.
또한 척추에서 나오는 자율신경이 압박되어 위장관에 적절한 자극을 전달하지 못하여 신경기능학적으로 문제가 생기실 수 있습니다.
new3.jpg
근골격계 질환 이외에 추나요법
추나요법이 근골격계 질환에 단독으로도 탁월한 효과를 보일 수 있다는 사실은 더 이상 검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근골격계의 이상이 해당 부위의 통증뿐만 아니라 인접한 장부기능의 부조화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 이 경우에도 추나요법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척추 관절의 변위는 근골격계뿐만 아니라 신경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뇌신경이나 척수신경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며 기타 말초신경계, 자율신경계에 대해서도 반응을 나타내고 정신적인 요인에 의해서도 상호 간에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인체 특유의 기립 자세는 중력에 대해 조절이 적당하지 못한 경우 고유수용기로 입력된 정보는 계속해서 중추신경계로 전달되어 나쁜 영향을 미쳐 중추신경계의 기능도 저하되고 생체역학적으로도 기능부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는 척추분절에서도 마찬가지로 작용하여 외부로부터의 계속되는 유해자극은 특정 분절의 척수신경 기능의 저하를 가져와 이차적으로 체성 및 내장성 기능장애를 유발하는데 이의 대표적인 것이 흉추 부위의 기능장애와 위장의 기능장애입니다.
따라서 인체의 생명 활동을 구성하는 체성계, 내장계 및 정신계가 계통적으로 연계 및 통합 조절되어 균형적 항상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한의학의 전일론적 관점을 토대로 위장관계 질환에 대해 추나요법을 통한 증상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장부 기능에 대해서 경락 기혈을 통하여 음양평행 조절작용을 하는 치료방법으로 경락은 전신에 퍼져 있어서 장부에 연결되고 장부, 피모, 근육, 골격, 뇌 등의 조직과 통하며 또 기혈이 운행되는 통로이므로 추나요법은 체표의 경락을 통하여 行氣血, 濡筋骨하여 내장기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인적인 관점의 추나요법뿐만 아니라 프랑스의 정골의학에서도 내장수기 요법과 흉추와 늑골의 추나를 통하여 흉곽의 가동성을 회복하여 호흡기능, 중추신경계와 내분비계 정상화를 유도하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추나요법은 인체 체표에 상응하는 경락과 혈위에 수기법을 작용시켜 장부기능을 개선하고 질병 저항력을 증가시켜 줄 수 있습니다.

1. 소화기계
추나요법을 통해 기혈순행을 촉진하여 비위의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즉 척추의 정렬을 올바르게 하여 소화기계를 관장하는 자율신경계의 기능을 개선시킬 수 있으며 물리적으로 위장관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여 원활한 운동이 가능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을 단독으로 사용하여 소화기계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여러 연구 결과에서 추나를 보조적으로 사용하였을 때 기능성 소화불량증, 과민대장증후군, 만성궤양성대장염, 위염, 위하수, 비장병, 뇌졸중 후 위장장애 등에 효과적이었습니다.

2. 불안장애
불안장애는 극도의 공포, 불안 및 이 둘과 관련된 행동장애의 특성을 지닌 질환들이 포함되는 것으로 공황장애, 범불안장애 및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구증, 공포증 등이 포함되는 개념입니다.
불안장애가 있는 경우 주변 상황의 변화에 대해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상태이므로 긴장되어 있는 상태를 해소시키는 이완요법을 통해 심신의 안정상태를 도와주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생식기계
여성의 경우 월경이 충임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두 기경은 모두 포궁 즉 자궁에서 기시하는데 자궁이 위치하는 골반의 구조적 변위가 월경에도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월경과 관련하여 이상이 있는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골반의 구조적 변위를 교정하는 것이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단하지증후군의 가장 흔한 원인인 천장관절의 부정렬이 월경통을 증가시키는 경우도 있어 골반 부위의 추나가 여성 생식기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신경계
추나는 일종의 양성 물리적 자극이며 수기요법의 신경계통 조절 작용은 신경계의 반사활동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로 신체의 신경전도 과정의 조절로 나타나며 신경조절물질의 조절과 신경 회복의 촉진 등 여러 방면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신경의 전도 과정은 전기화학적 작용이며 이는 신경섬유 상에 순차적으로 발생하는 전기 화학적 변화입니다. 수기요법의 강도 변화는 감각 자극 전도를 일으켜 척추후신경에 이르게 하고 이는 직간접적으로 중간 뉴런을 통과하며 척수의 전각과 측각의 움직임을 일으키고 내장 운동 뉴런의 시냅스 전송을 발생시켜 동일한 분절 혹은 인접 분절에 신경반사를 일으킵니다. 인체의 운동과 내장 운동의 진행조정이란 외부 감각자극이 복잡한 신경구조를 통해 인체의 감각 신호를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추나는 신경전달물질의 양방향 양성 조절 작용을 하여 신경 전달물질의 장애를 조절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추나는 내원성 신경 성장인자의 분비를 촉진시키며 손상된 말초신경 섬유 및 운동종판의 형성과 복원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추나를 통해 신경의 재생과 회복 작용을 촉진시킬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5. 순환계
순환계는 유기체의 세포외액과 순환할 수 있도록 하는 조직까지 포함하는 심혈관계와 림프계통의 두 분류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순환 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영양소의 위장 흡수, 폐에서의 호흡, 내분비선의 분비, 신체 각 조직으로 운반, 기관과 세포 그리고 다양한 조직과 기관의 대사산물로 폐로 이송, 신장 및 피부에서의 체외 배출, 정상적인 신진 대사의 유지 등입니다.
순환계는 한의학적으로 心의 心主血脈 기능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됩니다.
추나요법을 시행하여 인체의 모세 혈관 팽창 및 국부 혈액 순환을 개선, 혈액 흐름의 속도를 향상, 신진 대사를 규제하는 일련의 조절작용을 도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