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통증 · 마비질환
통증 · 마비질환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통증

통증 · 마비질환
“지긋지긋한 통증, 마냥 참지 마시고
적절하고 합리적인 진료를 받아보세요.”
마디튼튼 김성욱한의원에는
30년이상 임상경력의 윤여충 명예교수님과 임상 20년째인 김성욱원장이 있습니다.
통증 · 마비질환
“지긋지긋한 통증, 마냥 참지 마시고
적절하고 합리적인 진료를 받아보세요.”
마디튼튼 김성욱한의원에는
30년이상 임상경력의 윤여충 명예교수님과 임상 20년째인 김성욱원장이 있습니다.
두경부
구안와사
뇌혈관 질환 후유증
요배부
등통증
날개뼈통증
좌골신경통
요통/요추염좌
천장관절통증
골반통
상지부
어깨근통
오십견
골프엘보우
테니스엘보우
수근관증후군
손가락관절염
하지부
햄스트링
장경인대증후군
슬관절통
발목통증/발목염좌
통풍
구안와사 (안면신경마비)
“입이 한쪽으로 비틀어져요.”
“침이나 음식이 한쪽으로 새어나와요.”
“한쪽 눈이 잘 감기지 않아요.”
“한쪽 이마주름이 잡히지 않아요.”
“얼굴 감각이 이상해요.”
“귀 뒤가 아프거나 뻐근해요.”
“이명, 현기증이 있어요.”
“미각이 떨어지고 발음이 어눌해요.”

등의 증상이 있을 땐 안면신경마비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01.png
안면신경마비 질환으로 초기에 치료와 대처가 굉장히 중요하고 잘 치료하시면 후유증없이 지낼수 있는 질환입니다. 건강보험이 적용되게 되면 안면마비로 인한 눈 코 입 주면 안면신경 회복과 치료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10일정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는 과로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에서 귀 주변에 분포한 안면신경에 염증이 생기거나 손상되면서 나타납니다.

눈꺼풀이 떨리거나 이유 없이 눈물이 흐른다던가, 귀 뒤가 먹먹한 증상이 있는 등의 전조증상이 있다면 피곤해서, 스트레스 많이 받아서 그런거라고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의료기관에 방문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면신경마비는 중추성/말초성인지, 발병시기, 손상정도 등에 따라 예후가 크게 달라집니다.

안면신경마비의 70%는 단순 안면신경마비, 통칭 벨마비로 좋은 완치율을 보여 후유증도 거의 남지 않으나, 신경손상 정도가 심한 경우는 예후가 좋지 않고 후유증이 남을 확률이 큽니다.

안면신경마비는 일반적으로 발병 후 6 ~ 8주를 중점치료기간으로 잡아 치료를 진행합니다. 발병 후 처음 3 ~ 7일은 신경손상이 진행되면서 치료를 받아도 증상이 악화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손상된 신경은 시간이 지날 수록 회복속도가 느려지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신경재생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후유증을 최소화하려면 초기치료가 중요합니다.

침치료를 통해 마비된 얼굴에 물리적인 자극을 가함으로써 마비된 근육을 활성화시켜주며, 약침치료를 통해 손상된 신경의 재생을 도와주고 마비된 근육을 풀어주며, 신경마비의 원인에 따른 한방약물처방을 통해 손상된 곳의 염증과 부종을 빠르게 가라앉혀주고 회복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급성기가 지나면 면역력을 높여주고 기력을 보강해주며 손상된 부위에 영양공급이 충분이 될 수 있는 한약약물처방을 선택하여 마비된 근육의 빠른 회복을 도와줍니다.

이 외에도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추나요법, 온열요법, 매선요법 등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뇌혈관 질환 후유증
5.jpg
뇌혈관 질환으로 대표적으로 뇌출혈 뇌경색이 있습니다. 뇌혈관이 막혀서 뇌세포가 손상되면서 해당 부위에 해당되는 마비질환으로 이어지는 뇌경색이 있고 최혈관이 터져서 출혈로인해 뇌세포가 손상되면서 관련있는 부위에 팔다리 혀 등 마비질환으로 이어지는 뇌출혈 그리고 이로인한 후유증으로 혈관성 치매가 발병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적용되면 뇌관련 후유증 회복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10일정도 처방 받을 수 있습니다.

중풍 초기에 많이 사용되는 한약의 치료효능 및 안전성에 대하여 미국에서 발간되는 국제학술지에 보고된 바에 의하면 급성기 뇌경색 환자들에게 한약(처방명:청폐사간탕)을 하루 세 번, 2주간 복용시킨 후 치료경과를 평가한 결과 기존의 서양의학적 치료만을 받은 환자군에 비해서 중풍의 증상이 유의하게 호전되었으며, 한약복용에 의한 부작용이나 간장과 신장의 부담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중풍에 사용되는 한약들은 뇌혈류 개선작용, 뇌세포 보호작용, 뇌부종 개선작용, 항혈전작용, 혈압강하작용, 진정작용, 이뇨작용 등 중풍으로 인한 뇌손상의 회복을 위해 중요한 효능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들 한약 치료는 중풍의 회복에 꼭 필요한 침구치료와 함께 사용되면 치료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중풍 발병으로 인한 후유증은 발병 후 처음 3개월 동안에 가장 많이 회복되고 그 속도도 비교적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를 지나면 회복의 속도도 느려질 뿐만 아니라 회복정도도 첫 3개월에 비하면 상당히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므로 발병 후 처음 3개월 동안에는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한약치료 및 침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날개뼈, 등통증
등과 관련된 여러가지 통증 부위 중 특히

“날개뼈 안쪽이 아파요.”
“날개뼈 부근 등통증이 심해요.”

라고 호소하시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날개뼈, 등통증의 여러가지 원인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02.png
등의 아픈 이유는 대부분 근육학적 원인이 많습니다.

담이 왔다, 등이 결린다, 뻐근하다와 같이 표현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근육이 "승모근"입니다. 승모근이 긴장하거나, 놀라거나, 무리해서 근육통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승모근 외에도 견갑거근, 능형근, 광배근 등 등쪽의 여러가지 근육이 놀라서 등통증과 뻐근한 느낌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근육학적 원인에 의한 통증은 대개 국소부를 치료하게 됩니다.

침, 부항, 물리치료, 흉추부 추나치료, 약침치료 등으로 통증이 호전됩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한방치료로 전혀 차도가 없거나 금방 다시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심심치않게 보이곤 합니다.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등통증과 소화불량

식도의 해부학적 위치를 등뒤의 척추에 연결시키면 날개뼈 안쪽의 부위와 일치합니다.

만성 소화불량을 가진 환자분들은 상부 위장관과 식도 전체의 불편감이 흉추부까지 연결되면서, 등이 결리고 통증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이러한 소화불량과 등통증이 오래되면 흉추부의 굴곡 이상, 불균형과 후만 등의 문제로 이어 질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급체에서 이 부위에 뻐근함, 무거움, 답답함이라고 표현하는 불편함이 흔하게 발견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의 치료는 반드시 소화기 치료와 병행해야 합니다.

등통증으로 고생중이시라면 단순한 근육학적 문제인지, 식도와 위장부근의 불편감에서 비롯된 문제는 아닌지 반드시 두 가지를 구별하여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김성욱 한의원에서는 등통증의 여러 가지 원인을 파악하고 정확하게 진단하여 등통증 해결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만성 등통증으로 고민 중이시라면 내원하시어 적극적이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좌골신경통, 요통/요추염좌, 천장관절통증, 골반통
약침 활용한 한의치료법, 통증감소 효과 ‘인정’

약침을 이용한 새로운 한의치료법인 ‘신경근 회복술’이 극심한 허리통증으로 거동이 불편한 환자의통증 감소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미국 침술의학회 컨퍼런스에서 발표됐습니다.
03.png
허리디스크 초기증상에 대해서 김성욱한의원에서는 척추 주위 조직을 강화시킴으로써 건강했던 척추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한약을 통해 허리디스크 초기증상의 원인을 치료하며 척추에 좋은 약재와 체질별 맞춤 처방된 약재와 혼합해 척추와 척추 주위 조직을 강하고 건강하게 만들어드립니다.

또한 봉침-약침 치료를 통해서 통증 유발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고 손상된 조직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봉침은 척추 주위에 발생한 산화질소와 염증을 억제해 신경 손상을 막고 재생시키는데 효과를 나타냅니다.

또한 개인의 병증에 맞게 처방된 한약은 손상된 조직을 재생/강화해 척추구조물을 안정화시켜 재발을 방지합니다.

더이상 허리디스크 초기증상 방치하지마시고 증상이 있다면 바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어깨근통
광주 회전근개 파열, 광주 어깨 통증 치료 잘하는 곳
회전근개파열이란 오십견보다 더 흔한 증상

‘회전근개파열이란’
04.png
회전근개란?


어깨 관절낭 주위의 근육힘줄 구조로서 상완골 머리 부분을 견갑골의 관절 오목에 안정시키는 극상근, 극하근, 견갑하근, 소원근으로 구성됩니다.

회전 근개가 파열되면?


회전근개가(어깨 주변의 근육과 건) 손상되거나 파열되면 밤에 어깨가 쑤셔서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아픈 어깨가 수면 중 바닥에 눌릴 때의 통증으로 깊은 수면을 이룰 수 없게됩니다.

어깨를 움직이거나 할때도 통증이 동반되며, 어깨관절의 가동 운동범위도 제한돼 윗옷을 입거나 벗을 때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회전근개의 손상이나 파열에는 주변 손상된 인대와 건을 강화시키고 혈류순환 및 인체 기혈순환 개선을 위한 치료법으로 '약침’과 ‘봉침’요법 등이 있습니다.
환부에 직접 자입하는 침치료의 효과에 ‘벌독’ 및 ‘천연 한약물’의 혈자리자입으로 침효과에 벌독과 한약물의 치료효과를 결합해 시너지효과를 내게 됩니다.

한약치료와 봉침, 약침을 통해 치료하는 ‘한약+침+약침’의 삼박자 요법을 통해 어깨의 통증과 손상된 인대 및 건, 주변 조직의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는 하루 1만~2만 번 쉴 새 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자그마한 손상이 생겼더라도 자연치유가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섬유화 돼 닳아 떨어지고 탄력이 저하돼 파열이 있는 상태에서 스스로 운동으로 풀면 오히려 마모가 진행됩니다.
이는 심각한 회전근개 파열로 이어지거나, 몸에서 힘줄이 마모되지 않게 보호하려고 관절이 굳어져 팔을 움직이기 어렵게 되기도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 유착성 관절낭염 비수술치료 요법 ‘회전근개 파열’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회전근개 파열은 ‘힘줄이 닳아 떨어져 두께가 얇아진 것’을 말하는데요.

어깨질환은 그냥 방치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은 심해질 뿐입니다.
조기 치료의 중요성이 크기에 어깨질환이 의심되면 바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김성욱한의원에서는 약해진 흉추(등뼈), 견갑골(능형근), 손상된 어깨 주변의 조직(인대, 힘줄(건), 근육)에 다양한 약침치료, 침치료, 봉침요법, 한방 약침 척추인대강화한약요법, 봉약침 요법을 통해 효과 좋으며 만족도 높은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오십견

오십견?
꾸준한 운동과 한의약 치료로
이겨내세요!
05.png
흔히 50대 이상에서 호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어깨 질환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

특별한 원인 없이 통증과 강직으로 인해 팔을 들어올리기 힘든 증상으로 가동범위가 50% 미만일 때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이라 합니다.

오십견은 50대 이상에서 많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3,40대도 자주 발생하는 추세입니다.

오십견의 원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노화로 인한 퇴행셩 변화운동부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2년 내에 자연치유되는 경우도 많지만 후유증이 생겨 운동범위가 감소하는 경우도 있어 한의의료기관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 치료를 위해서는 관절가동범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추나요법과 침(약침) 치료뜸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한의학 치료를 통해 극심한 통증을 보이는 환자들의 통증감소는 물론, 어깨관절의 운동범위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규칙적인 스트레칭과 운동을 하고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 통증 참지 말고 꾸준한 운동과 한의학 치료로 이겨내세요!
골프엘보우, 테니스엘보우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생겨날 수 있는 팔꿈치 통증
이러한 팔꿈치 통증의 주 원인으로는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와 골프 엘보는 발생 부위를 제외하고는
그 발생 원인이나 증상 역시 비슷한 점이 많은데요.
06.png
테니스 엘보, 40세 이상의 가정주부에게서 흔히 발병

테니스 엘보의 정확한 진단명은 상완골 외측상과염으로, 명칭과는 달리 주 환자군은 40세 이상의 가정주부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질환입니다. 손목을 손등으로 젖히는 근육이 팔꿈치의 외측에서 시작하는 부위에서 건의 퇴행성 변화나 파열이 발생하여 통증을 일으킵니다.
과거에는 테니스의 백핸드 스트로크 등을 자주 하는 테니스 선수에게서 자주 발견되어 테니스 엘보라는 이름이 붙여지게 되어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으나, 현대에서는 테니스를 치는 사람보다는 배드민턴, 탁구, 골프 등을 즐기는 사람에게서 더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 치료시기 놓치면 난치성질환으로 악화

테니스 엘보의 주 증상으로는 팔꿈치가 아픈 동시에 통증이 팔 전체로 퍼질 수도 있으며, 물건을 들거나 밀 때 주로 팔꿈치 바깥쪽에 통증이 심합니다. 손에 힘을 주면 상과부에 통증이 생기며 손을 쥐는 힘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물수건을 차거나 물을 담은 세면기를 들어 올릴 수 없고, 심한 경우 열쇠를 돌리거나 머리를 빗는 등 가벼운 행동에도 통증이 심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 일상생활 중 손목이나 팔을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사용하여 통증이 느껴진다면 난치성 테니스 엘보로 악화되기 전에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반드시 치료시기를 놓치지 말고 치료해야 합니다.
수근관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한국과 미국의 공동연구진이 한의학 치료기술인 침 치료가
손목터널후군 환자의 말초신경 중 하나인
정중신경 전도속도를 향상시키고 뇌 구조를 변화시켜
통증을 개선한다는 것을 최초로 밝혔습니다.
07.png
수근관 증후군(carpal tunnel syndrome, CTS)은 수근관에서 손목을 관통함으로써 정중신경의 수축으로 인하여 발병하는 질병입니다. 주요 증상은 특정 손가락의 통증, 무감각, 저림이 있습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점진적으로, 또 야간에 시작합니다. 통증은 팔로 번질 수 있습니다. 약한 약력과 엄지손가락 밑 부분 근육의 쇠퇴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인으로는 비만, 반복적인 손목 작업, 임신, 류마티스 관절염 등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잠정적인 증거가 있습니다. 당뇨는 CTS와 크게 연관되어 있지 않습니다. 피임약 사용은 위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관련 작업 유형에는 컴퓨터 작업, 진동 도구 작업, 강력한 그립이 필요한 작업이 포함됩니다. 징후, 증상 및 특정 물리적 테스트를 기준으로 진단을 하며, 전기 진단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의 밑부분에 근육의 위축이 있으면 진단이 가능합니다.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것은 CTS의 발전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증상은 손목 부목을 착용하거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주사를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NSAIDs나 Gabapentin을 복용하는 것은 유용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가로 수근 인대를 절단하는 수술은 안하는것에 비해 1년에 더 좋은 결과를 얻음으로써 효과적입니다. 수술 후 추가 부목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증거는 자석 치료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미국의 약 5%의 사람들이 손목터널증후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성인기에 시작하며, 여성은 남성보다 더 일반적으로 영향을 받습니다. 약 1년 동안 특정 치료 없이 최대 33%의 사람들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으로 충분히 확인되었습니다.
류머티즘관절염
평소에 자세가 좋지 않거나 과도한 운동을 할 경우 관절에 통증이 오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단순히 통증을 보이거나 결림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신체부위에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관절염이 대표적입니다.
08.png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 면역질환으로 염증이 활막 조직을 침범하여 만성적인 증상과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최근에는 불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운동부족, 서구화 음식과 같은 잘못된 식습관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젊은 층의 사람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나타나는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염증이 만성적으로 진행되고 아침에 증상이 심해진다. 조조강직 현상으로 아침에 관절이 뻣뻣해지고 통증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는 적게는 30분 길게는 1시간 이상 지속된다.
또한 관절에 변형이 시작되면 2년 이내에 모든 관절이 휘어지고 다시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없어 관절이 변형되기 전에 반드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다른 관절 부위에도 나타나는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보통 손가락이나 무릎에 증상을 보인다고 생각하고 다른 관절에 나타나면 결림이나 단순통증으로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면역질환은 발병되기 시작해서 악화되기까지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증상을 보인다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면역체가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는 것과 이 질환의 증상이 어느 신체부위에 나타나는지 잘 숙지하고 있는 것이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무릎과 손가락 뿐더러 어깨, 팔꿈치, 손목 등 신체의 모든 관절에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운동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관절운동을 무리가 가지 않을 만큼 집중적으로 하는 것이 면역력 관리뿐만 아니라 활막 조직에 퍼져있는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운동뿐만 아니라 식이요법을 통해 면역력관리에 도움을 주는 음식과 야채를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식습관이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되고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면서 합병증까지 예방하기 때문에 생활 속에서 기본적인 관리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는 자가면역질환이기 때문에 단순한 관절 치료로는 호전이 되지 않고 면역력을 정상화 시켜야 호전될 수 있습니다.

저희 김성욱 한의원에서는 한약과 약침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면역력의 정상화를 유도하고 체내에 쌓여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고 순환을 활성화시켜 독소를 배출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끝까지 좋은 한의원 - 김성욱한의원에서 상담 받으세요.
햄스트링
일부 햄스트링 근육의 부분파열이라면 침치료 및 한방치료는 회복 기간을 훨씬
단축시킬 수 있으므로 부항이나 침치료, 전침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09.png
침치료는 조직의 혈류 순환을 증진시킵니다. 침 치료 후에 침 맞은 부위가 침을 중심으로 약간 붉어지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요. 이것이 침치료 주변에 혈류 순환이 늘어난 모습입니다.

침 자체가 근육을 봉합한다던가 하는 물리적인 치료 효과는 아니지만 혈류순환이 촉진되면 부상 부위에 자연스런 염증 - 조직 치유 반응이 일어나 회복속도가 평소의 2~3배 이상 빨라집니다.

일반 운동 중 부상으로 인한 스포츠손상은 대부분 햄스트링 부분파열인 경우가 많으므로, 통증이 너무 심해 동작이 불가능하거나, 부종 및 멍이 더 심해지는 상태가 아니라면

한의원에서 적극적으로 한방치료를 받으시면서 재활(기능 회복)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장경인대증후군
“주말에 오랫만에 달리기를 좀 했더니 바깥 무릎통증이 생겼습니다.
좀 쉬면 낫고, 내리막길 내려갈 때 더 아프고,
자전거도 못 타겠습니다.”
10.png
달리기를 한 이후 무릎 바깥쪽이 아프다면 장경인대염을 생각해 봐야합니다.

장경인대염은 장경인대와 대퇴골의 외측상과 사이에서 발생한 과도한 마찰로 무릎 바깥쪽에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장경인대는 무릎을 편 자세를 유지하게 해주며, 무릎을 반쯤 굽힌 상태에서 체중을 지지하며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장경인대염은 무릎을 지속적으로 굽혔다 폈다 하는 장거리 운동선수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주로 무릎 바깥 관절면 위쪽 2cm 부위에 다발하며, 내리막 길을 달릴 때 통증이 발생하기 쉽고, 휴식을 취하면 완화됩니다.

통증이 경골이나 관절의 측면을 따라 퍼지기도 하며, 무릎을 30도 정도 구부린 상태로 서 있을 때 통증이 증가합니다.
장경인대염은 자전거 안장 높이가 맞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힘을 주고 타거나, 마라톤, 등산, 테니스 등의 운동을 하거나, O자 다리, 신발 바깥이 닳은 상태나 경골 내회전으로 장경인대가 팽팽해진 상태에서 많이 걷거나 뛰는 경우에 잘 발생합니다.

장경인대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운동을 하기 전에는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실시하며, 장시간 달리기나 자전거 타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경인대염은 주로 무릎 바깥쪽에 통증이 나타나지만, 아래로는 경골 부위로, 위로는 대퇴근막장근이나 대둔근, 장골까지 연관통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치료를 위해서는 통증이 있는 부위 뿐만 아니라 연관된 근육의 긴장이나 드러나지 않는 긴장 부위도 잘 찾아서 치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슬관절통
무릎의 통증을 총칭하여 슬관절통이라 부르는데요.
바르지 못한 자세가 생활화 되어있는 현대인들에게
슬관절통과 고관절통은 이제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11.png
다리와 척추가 어떤 상관이 있는지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우리 몸의 근골격계는 과학적이면서 정교하게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기때문에 몸의 무게를 지탱하는 몸의 축이 되는 근골격은 어느 한쪽이 이상이 있을 때 다른 근골격예 영향을 미치면서 연쇄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게 되어있습니다.

특히 슬관절, 고관절통은 그 첫 출발점이 턱관절의 불균형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1, 2번 경추의 이탈구, 척추전체가 틀어지며 골반이 틀어지면서 슬관절, 고관절통증이 생겨나게 됩니다.

따라서 슬관절통, 고관절은 근본적인 치료를 실시할 경우 전신 척추의 중심축이 되는 경추를 올바르게 교정시켜주어야하는데요.

이를 김성욱한의원에서는 구강 내 턱관절균형장치를 이용한 턱관절조절을 통해 경추, 흉추, 요추등의 전신척추를 정렬시켜주는 치료를 통해 골반의 틀어짐을 교정하고 슬관절과 고관절의 특부위로 편중되는 무게중심을 바로잡아 주는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발목통증/발목염좌
“발목을 삐끗했어요.”
“발목을 접질렀어요.”
12.png
발목염좌란?

발목염좌란, 발목관절을 지탱하는 인대가 손상을 받아서 생기는 것으로 대부분은 발바닥을 안쪽으로 뒤틀리면서 발생하여 주로 발목 바깥쪽에 통증을 호소합니다. 손상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인대가 느슨해진 상태로 아물 수 있고, 발목관절의 연골도 손상받을 수 있고 재발이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발목염좌의 증상은?

통증, 부종과 종창, 열감이 주요 증상인데요. 심하신 분들은 서있기가 힘들정도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답니다. 심한 손상의 경우 골절 및 관절 내 다양한 손상을 의심할 수도 있습니다.
손상정도에 따라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 1도 염좌는 인대 섬유의 파열 없이 섬유 주위 조직의 손상만이 있는 경우
- 2도 염좌는 인대의 부분 파열이 일어난 상태
- 3도 염좌는 인대의 완전 파열로 연결 상태가 단절된 경우입니다.
발목염좌의 급성처치?

PRICE
P : Protection 염좌 뒤에 활동을 줄이고 상태에 따라 깁스 등의 보호가 필요한 것을 의미합니다.
R : Rest 휴식
I : ICE 얼음찜질
C : Compression 압박, 붕대등으로 감싸는 것
E : Elevation 누웠을 때 발목을 본인 심장보다 높이 놀리는 것
이러한 처치법은 초기 부종과 종창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발목에 충분한 휴식을 주고 손상 후 48시간 이내에는 냉찜질은 한번 할 때20~30분 정도, 하루 3~4회정도 시행하는 게 좋습니다.
발발목염좌의 예방법?

발목주변 근력을 균형적으로 유지해주고, 유연성을 갖게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운동 전 충분한 준비운동을 통하여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김성욱한의원에서는 급성발목염좌시
발목주변의 약해진 인대와 주변조직들을 강하게 도와주는 침, 약침요법과 여러 노폐물과 어혈을 제거하고 조직들을 재생시켜주는데 도움을 주는 한약요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통풍
통풍은 요산의 축적으로 인하여 요산염이 관절조직을
침범하여 관절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식습관의 서구화로 기름진 음식 섭취,
과도한 음주가 증가하면서 통풍의 발병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13.png
최근에는 한의학적 임상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淸熱瀉濕湯, 人蔘敗毒散 등의 약물이 통풍증상을 호전시킨다는 실험연구가 발표된 바 있으며, 그 밖의 여러가지 임상연구가 통풍의 한의학적 치료의 근거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통풍은 한의학적으로 痛風, 行痺, 痛痺에 해당하며, 음주 고량후미 노역 등의 섭생질조를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저희 김성욱한의원은 이러한 한의학적인 근거와 연구를 바탕으로 증상에 맞는 한약치료와 침, 사혈치료로 통풍을 효과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치료방법
01.png
약침
01.png
추나
01.png
ICT
01.png
자기장치료기
01.png
한약
01.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