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두통과 어지러움
두통과 어지러움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두통과 어지러움

두통
두통은 머리 즉 안와에서 후두에 이르는 모든 통증 예민 부위로부터 유래되는 통증 또는 불쾌감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두통은 크게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으로 나뉘며 일차성 두통이 90%를 차지할 만큼 두통은 명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담적으로 인한 두통은 일차성 두통에 해당합니다.

두통의 대부분은 그 원인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1. 두통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이지만 MRI, CT, 뇌파검사, 혈액검사, 소변 검사 등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대부분의 검사에서 원인을 찾을 수 없습니다.
2, 신경과나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아도 그때뿐이고 다시 재발하는 경우가 잦으며 완치는 거의 되지 않습니다.
3. 증상만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는 진통제는 오히려 병을 더욱 키울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치료가 아니므로 병을 방치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4. 진통제가 오히려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약물과용두통이라고 합니다.
담적병에서 본 두통
담 독소가 머리, 목, 어깨 부위의 피부나 근육에 축적되면 해당 부위가 긴장되거나 굳어지고 머리나 머리 주변의 혈관을 압박하여 긴장성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는 머리와 머리 주변으로 가는 혈류 흐름을 압박하는 경우 뇌의 핍혈을 유발하여 브라디키닌과 같은 뇌에 동통 물질이 형성되어 두통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담 독소가 우리 몸에 해로운 여러 가지 두통 유발 물질을 발생시키면 이 물질이 뇌 부위 신경이나 혈관에 작용하여 두통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담 독소가 뇌혈관 자체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뇌혈관을 경화시켜 뇌혈관 수축-확장 장애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한의학에서는 '담궐 두통'이라고 해서 위장의 문제로 인해 두통이 발생될 수 있음을 설명하고는 있지만, 그것이 어떤 경로를 통해 두통을 유발하는지에 대한 객관적인 원인은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담적병의 실체가 확인된 덕분에 두통, 어지러움증의 원인 파악이 가능해졌고 치료법도 보다 근본적으로 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한의한적으로 원인을 살펴보면, 혈허, 음허, 간기울결, 어혈, 기허, 외감 등이 있습니다.
어지러움
어지러운 증상이 생기면 흔히 ‘빈혈’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빈혈’의 가장 뚜렷한 증상은 무기력 및 기력 약화입니다. 서양의학에서는 어지러움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을 전정기관의 이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양방에서 본 어지러움
메니에르 증후군이나 이석증 등 전정기관의 이상으로 생기는 대표적인 질환에 있어서 양방에서는 그 원인과 치료법이 명확하지 않아 대증치료에 머무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니에르 증후군은 흔히 이성고혈압이라고 하여 귀 안의 림프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아 생긴다고 설명하고 이뇨제 등 고혈압에 준하는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왜 림프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는지는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석증의 경우에도 이석이 탈락하여 귀 안의 섬모를 자극하므로 이석을 제 위치로 정복하여 증상을 해소하지만 이석이 왜 탈락하는지에 대한 설명은 노화 이외에는 불분명하여 치료에 있어서 스테로이드제를 처방하는데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적병에서 본 어지러움
위 증상 담독소가 두면부와 전정기관에 영향을 주어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잃은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위장에서 소화 기능이 약화되어 쌓인 노폐물이 위벽에 굳어지고 전신을 소통하는 기의 흐름을 막아 생기는 증상입니다.

마디튼튼 담적병 김성욱한의원에서는 담적치료를 통해서 어지러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김성욱한의원은 어지러움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여 좋은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