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화병
화병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화병

화병
“속이 답답하고 갑자기 불안감이 생겨요.”
“너무 우울하고 별일도 아닌데 화가 나요.”

전통적으로 우리나라 민간에서 사용되는 병명으로 한국 특휴의 문화고유장애로 알려져 있습니다. 화병(火病)은 오랫동안 누적된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못하고 가슴 한켠에 쌓여서 여러 가지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야기하는 증후군을 말합니다. 개인적인 감정들을 쉽게 밖으로 발설하지 못하는 한국의 문화, 특히 여성 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화(火)는 불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분노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분노는 우울, 불안, 기쁨, 죄책감, 혐오 같은 중요한 인간 감정 중의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화병은 울화병(鬱火病)의 준말로 울화란 화가 쌓여 울(鬱)해진(답답한) 것을 의미합니다. 즉, 화병은 화의 기운을 가진 분노가 쌓인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병의 진단기준과 예방수칙
1) 다음 중 3가지 이상
1. 가슴 답답하다.
2. 상열감이 있다.
3. 무엇인가 치밀어 오른다.
4. 목이나 명치에 뭉쳐진 덩어리가 느껴지고 무엇이 걸린 듯한 느낌이 있다.

2) 다음 중 1가지 이상
5. 억울하고 분한 감정이 있다.
6. 마음의 응어리나 한이 있다.

3) 다음 중 2가지 이상
7. 입이 마르거나 목이 마르다.
8. 두통이나 어지러움이 있다.
9. 잠들기 어렵거나 자주 깬다
10. 가슴이 두근거린다.

4) 다음 중 2가지 이상
11. 사소한 일에도 화가 나거나 분노하게 된다.
12. 삶이 허무하게 느껴지거나 혹 자신이 초라하고 불쌍하게 느껴진다.
13. 두렵거나 깜짝깜짝 놀란다.

4) 또는 다음과 같은 증상
14. 집안일, 직장일, 대인관계 상의 어려움이 있다.
15. 증상과 관련된 스트레스가 있다.
16. 의학적 질병이 없으며 약물을 복용하고 있지 않다.
위 증상이 있으면서 6개월 이상 지속될 경우 화병이라고 진단합니다.
화병 예방 수칙
1.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2. 화를 스스로 조절하는 방법을 개발하자.
3. 가정을 스트레스가 쌓이는 곳이 아니라 푸는 곳으로 만들자.
4. 자기에게 맞는 운동이나 취미 생활을 꾸준히 해나가자.
5. 증상이 나타나면 방치하지 말고 즉시 치료받도록 하자.
한의학적인 화병 치료
화병은 우리 민족 고유의 문화증후군으로 예로부터 한약을 주요 치료법을 사용해 왔습니다.
화병은 간기울결, 칠정이 주요 병인으로 치료에 있어서 울체된 기를 소통시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약재로는 숙지황, 백작약, 계지, 반하, 백복령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약재들로 구성되는 처방은 기의 순환을 도와주는 약과 울체된 기를 소변을 통하여 배출시키는 약을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만약 열의 증상이 있다면 열을 빼주는 약재를 추가하며 신경증적인 소인이 심한 경우에는 백복신과 같은 약을 추가합니다. 백복신은 총명탕의 구성 약재로도 유명합니다.

화병 치료에 있어 한 가지 방법만 고집하지 않습니다.
화병은 상태에 따라서 처방의 선택이 넓어집니다.
사람마다 스트레스나 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다르므로 치료법도 달라야 합니다.
체질을 파악하여 화병을 일으키는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 것이 화병 치료의 근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근본을 다스리면 화병을 다스릴 수 있습니다.

또한 화병은 장기간의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적인 자극이 신체적 증상까지 유발합니다.
따라서 어느 특정한 치료법을 사용하기보다는 오장五臟의 조절기능을 강화하여 자율신경의 안정을 도모하는 복합치료가 필요합니다.
담적병에서 본 화병의 원인 및 치료법
화병은 정신적인 측면에서만 그 원인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일차적으로 목뼈(경추)가 비뚤어진 상태도 화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목뼈가 삐뚤어져서 뇌척수액의 흐름이 방해되고, 뇌압이 높아지면 신경의 흥분 상태가 야기되어 자연스럽게 신경 과민한 양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양상이 오래되면 뇌의 불균형 및 감정의 기복 양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목뼈가 삐뚤어지게 되는 것은 생활 습관과 부적절한 자세의 문제 그리고 장기간의 스트레스가 그 원인이 되는데, 화병은 이러한 생활 습관, 자세, 스트레스 대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지 않으면 근본적으로 치유가 되지 않습니다.

김성욱한의원 에서는 화병의 원인을 담적이 중요한 원인으로 보는데 담적으로 인해 복부장기들이 굳어지면서 가슴과 복부의 순환이 어려워지게 되고 우리몸의 엔진에 해당하는 火의 장기인 심장의 혈액이 하복부로 원활하게 순환되지 못하게 되면서 가슴과 얼굴쪽은 열이 나면서 더워지고 하복부는 냉해지게 되면서 상열 하한의 부조화가 형성되면서 화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화병의 치료는 담적치료로부터 시작하는데 복부가 부드러워지면서 상하의 흐름이 개선되게 되면 가슴은 시원해지고 홧병증상이 개선되고 하복부는 따듯해지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적 화병을 치료하는 약물치료 온열치료 등으로 우리몸의 여러 가지 상태를 개선하고 화병도 근본을 치료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병(火病)의 두번째 원인을 장기간의 스트레스로 신체적인 밸런스가 깨어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화병 환자분들은 대개 두 가지 몸의 상태를 가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가 뜨겁고 손발과 배가 차가운 상열하한증(上熱下寒證)이거나 몸이 전체적으로 냉하고 차가워지는 냉증(冷證)이 바로 그것입니다.
따라서 저희 김성욱한의원에서는 체질에 맞게 진단된 한약 처방을 투약하며 몸의 여러 가지 상태 개선을 위한 약침을 병행하여 화병(火病) 환자분들의 신체적인 개선을 같이 도모하며 생활 습관, 자세 개선 및 스트레스 제거와 더불어 해울(解鬱) 경추 교정을 통해 화병을 뿌리째 뽑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