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과민대장증후군
과민대장증후군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과민성대장

과민대장증후군
복통 혹은 복부불편감, 배변 후 증상의 완화, 배변 빈도 혹은 대변 형태의 변화 등의 특징적인 증상들이 만성적으로 반복되는 대표적인 기능성 위장관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심신증의 하나로 스트레스, 성격 등이 크게 관여합니다. 불안과 스트레스가 많은 사춘기의 여성이나 40대 남성에서 주로 발병합니다. 조금만 신경을 써도 아랫배가 살살 아프면서 설사를 하고, 수차례 배변을 해도 시원치 않은 잔변감으로 고생하며, 찬 음료에 민감하고, 외국에 나가 물이 바뀌거나 긴장된 업무를 볼 때 더욱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중한 질병은 아니지만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복통과 함께 변통이상이 나타나는데 설사형, 변비형, 설사변비 교대형이 있으며 배변 후에는 증상이 완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체중감소가 나타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양방에서는 발생원인을 주로 정신신경적 측면으로 보고 있으며 치료에 있어서 환자 스스로 증상을 조절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어 근본적인 해결이 쉽지 않습니다.
근본적인 원인을 명확하게 밝히지는 못하였으나 주로 장관의 운동이상, 내장감각과민, 중추신경계의 조절 이상, 장관 감염 및 염증, 정신사회적 요인 등 위장관운동이 과민해질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해서 대증치료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주로 진경제, 지사제, 비흡수용 경구용 항생제, 항우울제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들 약물이 근거수준이나 효과적인 측면에서 나쁘다기 보다 자율신경조절제와 위장관운동조절제가 부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과민대장증후군의 진단기준
1. 설사나 변비가 반복되고 배변을 하면 복통이 경감될 때

2. 다음 중 2개 이상의 배변 장애가 있을 때 : 불규칙한 배변 횟수와 대변 굳기 이상(딱딱하거나 물 같음), 대변 배출의 이상(찔끔하는 정도라 대변보기 힘듦, 잔변감), 점액 성분 배출
과민대장증후군의 주요증상
1. 직장인이나 수험생의 경우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할 때 설사나 변비, 복통 반복

2. 설사나 변비가 번갈아 가면서 나타나거나 대변이 가늘거나 물 같으며, 대변을 봐도 개운하지 않습니다.

3. 심한 잔변감으로 항상 뒤가 개운치 않고 하루 10회 이상 대변을 보는 경우

4. 밀가루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 냉 음료 등을 먹으면 설사가 오거나 장이 민감하게 반응

5. 가스가 항상 차 있고, 더부룩하며 불규칙한 대변 상태가 발생하며, 방귀와 트림이 많아집니다.

6. 대변 배출에 이상이 발생하여 찔끔 정도의 대변을 보거나 점액 성분 배출
한의학에서 본 과민대장증후군
한의학에서는 과민대장증후군의 약물치료는 대개 장을 따뜻하게 하면서 소화관운동을 개선하는 처방을 사용합니다. 침구치료에는 주로 족삼리, 천추, 지구, 대장수, 음릉천, 양릉천, 비수, 중완, 관원 등을 자주 사용하는데 위, 대장, 소장의 기능을 활성화 시켜주는 치료효과가 있습니다.
담적병으로 본 과민대장증후군
장의 미들존에 담 독소가 쌓이는 현상이 과민대장증후군과 관련이 있습니다. 과민대장증후군을 근본적으로 치료하려면 담적에 대해서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1) 운동장애
장의 미들존에 담 독소가 쌓여 장에 담적이 생기면 장이 경직되고 배변 운동에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즉 내강장기의 민무늬근에 연축, 신전, 확장, 견인 등의 기계적 자극이 발생하여 장의 연동운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배변 운동 장애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에 의한 경우
스트레스에 의해서 교감신경이 자극을 받아 장관신경계에 영향을 미쳐서 장점막세포에서 정상적으로 분비되어야 할 신경전달물질이 과다하거나 과소하게 분비되어 장의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에 영향을 주어 장의 연동운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통증유발 물질 등으로 인해 벽 내에 화학적인 자극을 받으면 그 자극이 뇌로 전해져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장 미들존에 흐르는 혈관에 담 독소가 쌓이면 장으로 혈액 공급이 안 되면서 장이 냉해지고 약해지며 이에 따라 심장의 허혈로 인한 위-대장에 적절한 혈액 및 영양공급을 받지 못하여 대장이 적절하게 운동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3) 신장과 심장, 대장의 문제
-허랭
: 신허하게 되면 신장의 양기가 하초 기운을 적절하게 올리지 못하게 되므로 하초에 위치한 대장도 허한하게 되어 대장이 원활하게 움직이지 못하게 됨으로서 대장이 정상적인 운동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심장의 허혈로 인해서 심장에서 위-대장까지 혈액 및 영양분의 원활한 공급이 되지 못하여 대장의 정상적인 흡수 및 배설활동이 이뤄지지 못하게 됩니다.
-대장빈혈
: 대장 미들 존에 흐르는 혈관에 담 독소가 쌓이면 대장으로 혈액 공급이 안 되면서 대장이 냉해지고 약해지게 됩니다. 이처럼 다양한 대장의 문제가 결국 과민대장증후군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4) 대장 미생물 구조의 문제
대장에 담 독소가 생기면 좋은 세균은 감소하고 병원성 미생물이 증식하기 때문에 면역반응이 일어나고 음식에 조금만 이상이 있어도 미세한 장염이 발생되어 통증과 배변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