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역류성식도질환
역류성식도질환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역류성식도질환

역류성식도질환
식도는 구강과 위를 연결하는 부위로 후두부에서 기도와 식도로 나뉩니다. 식도와 위 사이에는 식도하부괄약근이 있어 위로 내려간 음식물이 식도로 거꾸로 넘어오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식도하부괄약근에 이상이 생겨 위장에 머물러 있어야 할 위산이나 펩신 등의 위액이 식도로 거꾸로 넘어오면 식도의 점막을 자극하게 되고 반복되어 식도 점막의 세포의 변성이나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역류성식도질환이라고 합니다.
심한 경우 식도의 점막에 궤양이나 출혈이 생길 수 있고 또한 역류액이 후두부위를 자극하여 만성적인 기침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역류성식도질환 발생 원인
1.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큰 이유는 위와 식도가 굳어지는 담적병 때문입니다. 위, 식도가 담적병에 걸리면 음식을 아래로 내려보내지 못해 음식이 정류하게 되는데 하부 장관의 가스가 위로 상충하면서 음식과 위산을 역류시키는 것입니다. 내과에서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해도 약 먹을 때뿐이고 재발을 하는 것은 위, 식도가 굳어진 현상을 치료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드물게는 하부식도괄약근이 제 기능을 못해 위산이나 펩신 등 위액이 식도로 거꾸로 넘어오는 경우도 있습니다.(하부식도괄약근: 식도 하부의 기능적 괄약근 작용을 하며, 음식물을 위로 보내는 역할, 위로부터 역류를 예방하는 기능)

3.산성인 위액이나 알카리성 장액이 역류에 의해 식도 점막이 손상을 입히기 때문입니다.

4.잠자기 직전 술을 마시거나 야식을 먹는 경우, 담배를 자주 피우는 경우

5.위 정체증후군, 위산 과다분비로 인하여 위 안의 내용물이 늘어난 경우

6.비만, 임신, 복수 등으로 위압이 높아진 경우

대부분 위와 같은 원인으로 역류성식도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1.명치부 압통 및 복부 통증과 소화불량, 불쾌감, 입 냄새, 쉰 목소리

2.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이 들며(매핵기), 목 쓰림, 가슴답답

3.원인 모를 기침이나 천식, 폐렴 등 만성 후두질환

4.가슴 통증

5.음식물이 중간에 걸려 내려가지 않거나 내려가도 힘들게 내려가는 느낌이 든다.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
가장 먼저 굳어진 위와 식도 근육조직을 말랑말랑하게 풀어내는 담적 치료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굳어진 조직이 말랑말랑해지면 괄약근의 힘이 회복되어 역류 현상 자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역류 현상이 없어진 후에야 망가진 식도 점막의 회복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치료의 단계로 보자면 완전히 역류증상이 사라질 때가 손상된 식도 점막 회복을 위한 치료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산제 및 위산분비 억제제는 그 원리는 물론 약물 자체에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는 데 있어 내과에서도 해당 약물을 장기복용하는 것은 권하지 않으며 증상이 있을 때 대증 치료 개념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심한 식도염증이 있을 때는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양약을 병행하는 것을 권합니다.
가장 중요한 원칙은 식도점막이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정상적인 식도 점막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