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담적증후군
담적증후군에 대해 안내해드립니다.

담적증후군

담적증후군
담적증후군이란?
'담적'은 담음(痰飮)이 축적되어 쌓인 것을 말합니다. '담음'은 인체 내에서 체액이 정상적으로 대사되지 못하여 생기는 노폐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체내 노폐물이 쌓이고 축적되는 상황일 그 결과를 '담적'이라고 합니다.
주로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적인 식습관으로 인해 위장이 음식물을 소화하지 못하고 노폐물, 독소 등이 배출되지 않아 위장 벽에 쌓여 담을 형성하며 딱딱하게 굳어지는 상태입니다. 이 담적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모든 증상을 일컬어 담적증후군이라고 합니다.
director.png
한의사 김성욱 대표원장
담적증후군 증상
두통 및 어지럼
두통은 크게 원발성 두통과 속발성 두통으로 나뉩니다. 원발성 두통은 주로 긴장형 두통, 군발성 두통, 편두통 등이 있고 속발성 두통의 경우 명확한 원인 질환이 선제하여 해당 질환을 치료하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불면
정상적인 수면을 취하지 못하며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각성 상태(뜬 눈)로 있거나, 잠을 자더라도 그 시간이 매우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낮아 피로감이 개선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공황장애
예기불안 및 심한 공황발작(panic attack)이 특징으로 대부분 예기불안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큰 불편감을 호소합니다.
역류성 식도염/후두염
다양한 원인으로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괄약근(하부식도괄약근, Lower esophageal sphincter, LES)의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 위산이 식도로 역류되어 식도점막을 손상시키거나 후두부를 손상시켜 불편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복통
복부의 통증은 부위에 따라서 해부학적인 구조물의 위치에 연결지어 원인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담적증후군으로 인하여 복통이 있으신 경우 주로 명치부와 배꼽주위에 불편감을 호소하시는데 명치부는 하부식도괄약근과, 배꼽주위는 십이지장 및 소장, 대장과 연관성이 높습니다. 또한 식전, 식후, 식후 곧바로, 식후 2-3시간 이후 등 복통 발생 시간이 원인을 추정하는 데 중요합니다.
위염 및 위축성 위염
위염은 위점막에 염증이 생긴 상태로 염증은 우리 몸에 맞지 않는 어떤 물질이나 균이 체내에 들어오거나 접촉하는 경우 우리 몸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나타내는 반응을 의미합니다. 위염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위축성 위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위축성 위염은 위암 발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예방 및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장상피화생
위 점막이 장의 상피세포로 변화하여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위 점막이 지속적으로 과도한 손상을 받으면 점막이 아닌 장 상피세포로 재생됩니다. 한번 장상피화생이 되면 정상세포로 돌아오지 않고 위암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므로 적극적인 예방 및 정기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십이지장염
십이지장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주로 위산이 과다 분비되어 십이지장에서 위산을 적절히 중화시키지 못하고 위산에 공격을 받는 상태를 말합니다. 염증은 다양한 크기로 십이지장 점막이 헐어있는 양상이 보이거나 출혈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염
만성적 또는 반복적인 불쾌한 소화기증상들, 즉 식사나 가벼운 스트레스 후 복통, 복부 팽만감과 설사 혹은 변비 등의 배변 습관의 변화가 있으며 배변 후에도 잔변감으로 인해 불편을 느낀다면 과민대장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다른 기질적 병변 없이 대장 근육의 과민해진 수축운동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들을 통틀어 말합니다. 따라서 대장 내시경이나 X-ray 촬영 등으로 원인이 되는 질환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장누수증후군
소장 장벽의 융모는 타이트하게 결합되어 있어서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물질을 선별적으로 받아 들이는데 여러 원인에 의해 장벽이 느슨해지면 장누수증후군, 새는 장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그럼 소화가 덜 된 음식, 각종 균 등의 좋지 않은 물질들이 혈관으로 나가게 됩니다. 혈관을 따라 돌아다니는 나쁜 물질은 피부로 가면 피부질환이 되고, 뇌에 가면 기억력, 정서에 영향을 미치며 통증을 유발합니다.
SIBO&SIFO
SIBO는 대장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장내미생물이 소장으로 역류하면서 생기는 소장 내 이상발효 현상으로 복부팽만, 구역감, 어지럼증, 척추질환, 변비 또는 설사 등을 유발합니다.
한편, 장내미생물이 아닌 곰팡이, 체내에 살고 있는 진균으로 인해 유사한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SIFO, fungi가 소장 내로 역류하는 현상입니다.
치료방법
01.png
한약
신경의 염증과 부종을 가라앉혀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퇴행을 지연시켜 디스크의 진행을 어느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01.png
침/약침
통증 부위 경혈에 정제, 추출한 한약재를 주입하는 방식입니다. 약침은 소량으로도 효과가 빠르게 나타납니다. 소화기능의 문제로 한약을 복용할 수 없는 분도 시술할 수 있습니다.
01.png
추나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치료법입니다. 환자 개인에 맞게 치료하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01.png
식이요법
건강 및 회복 증진을 목적으로 식단을 조절하는 것으로 환자의 상황에 맞는 식단을 추천해드립니다.
01.png
장운동마사지
장기의 기능을 원활하게 해주어 혈액을 몸 구석구석까지 잘 전달하게 해주어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고 연동작용을 홥발하게 하여 소화불량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01.png
온열치료
우리 몸의 체온이 1℃ 올라가면 면역력은 3배 이상 높아집니다. 체온이 올라가면서 혈액순환이 빨라지고 체내의 각종 분비선의 기능을 개선시켜줍니다.